ESMOD NEWS
제 18회 졸업작품 발표회 수상자
- 작성일2008.12.30
- 조회수15050
< 2008년 제 18회 에스모드 서울 졸업작품발표회 수상자 >
▶ 심사위원상 : 조성빈(남성복)
▶ 금바늘상 : 조아라(남성복)
▶ 카파차이나상 : 김호중(남성복)
▶ 샹탈토마스상 : 이현주(란제리)
▶ 좋은사람들상 : 남화영(란제리)
▶ AWI상 : 김명희(여성복)
▶ YKK코리아상 : 장미(여성복)
▶ 아동복전공 우수작품상 : 김혜선(아동복)
▶ 전주한지 최우수상 : 김윤지(여성복)
▶ 프레스상 : 김명희(여성복)
지난 11월 27일, ‘Art Fact Story’라는 주제로 살롱 형식으로 열렸던 졸업작품 발표회 전시에 이어 에스모드 서울은 12월 11일, 재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졸업작품쇼를 개최하고 제 18회 졸업작품 수상자를 발표했다.
심사위원들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심사위원상은 ‘my father’s closet’이라는 주제로 어렸을 때 아버지의 옷을 입었던 기억을 재구성해 올드한 감성의 컬렉션을 제작한 남성복 전공 조성빈에게 돌아갔다. 조성빈 학생은 오버사이즈 재킷과 배기팬츠 등 일상적인 아이템들을 모던하면서도 빈티지하게 디자인했으며, 카키, 그린, 바이올렛 등 딥한 컬러와 체크 무늬를 사용해 앤틱한 느낌을 강조했다. 또한 울, 벨벳, 저지, 가죽 등 다양한 소재를 엠보싱 소재개발을 통해 새롭게 연출했다.
또한 에스모드 파리에서 가장 뛰어난 패턴 디자인 작품을 선보인 학생에게 수여하는 금바늘상은 ‘도형학’을 주제로 전형적인 포멀 남성 수트 라인을 입체적이면서도 미니멀하게 재해석한 조아라가 수상했다. 특히 삼각형과 사각형이 겹치면서 보이는 입체적인 구조를 재미있게 재킷과 셔츠에 표현했으며, 어깨와 칼라 부분이 턴다운되며 연결되도록 디자인하여 패턴과 봉제가 뛰어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프랑스 디자이너 샹탈 토마스(Chantal Thomass)와 콜래보레이션을 진행했던 란제리 전공 학생들 중에서는 컨츄리풍의 로맨틱 빈티지를 주제로 소녀적인 감성을 부각시킨 컬렉션을 제작한 이현주가 샹탈 토마스 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현주 학생은 컵이 없이 면과 레이스로 몸을 편안하게 감싸고 활동성을 높힌 뷔스티에와 브라, 탕가 등의 아이템을 프릴과 끈, 그라데이션 염색한 레이스들을 겹쳐 제작해 사랑스럽게 표현했다.
샹탈 토마스씨는 “이현주 학생의 작품은 망사와 스트라이프 원단을 이용한 지그재그 모양의 소재개발과 야생화를 연상시키는 그라데이션 염색 레이스, 스티치, 리본 여밈 등의 섬세한 디자인이 특히 훌륭하다”며 “완벽한 디테일을 우아하고 꼼꼼하게 디자인했을 뿐만 아니라 패키징까지 주제에 맞게 완벽하게 작업했다”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샹탈 토마스 상을 수상한 이현주 학생은 내년 5월부터 3개월 동안 프랑스 샹탈 토마스 디자인실에서 연수를 받게 되었다.
또한 전주시와 쌍영방적이 후원한 한지 섬유를 가지고 졸업작품 컬렉션을 제작한 3학년 각 전공 8명의 학생 중, 여성복 전공 김윤지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김윤지 학생은 전통 당의 의복 라인을 테일러드 재킷의 형태에 접목해 모던한 아이템으로 재해석했으며 안감에 신사임당의 그림을 디지털 프린팅해 한지사 섬유의 특징을 우아하게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여성복 전공 장미가 지퍼와 버클 등의 패스닝 제품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린 작품에 수여되는 YKK코리아상을, 여성복 전공 김명희가 AWI에서 울을 소재로 한 우수한 작품에 수여하는 AWI상의 영예를 안았다. 가장 우수한 란제리와 아동복, 남성복 컬렉션을 제작한 남화영과 김혜선, 김호중이 각각 좋은사람들상과 아동복 전공 우수작품상, 카파차이나상을 받았으며, 여성복 전공 김명희가 패션전문 기자들이 선정한 프레스상을 수상했다.
올해 에스모드 서울 졸업작품쇼의 헤어와 메이크업은 박준 뷰티랩과 정샘물 아카데미에서 협찬했으며, 에스모드 서울 장학재단과 카파차이나, 좋은사람들, AWI, YKK 코리아, 스와로브스키, 전주시, 쌍영방적, 보그코리아 등에서 학생들의 졸업작품 제작을 위한 소재협찬과 부상을 제공했다.
한편 대상을 비롯한 전공별 최우수상 시상은 마지막 학년인 3학년 학업성적과 졸업심사 점수를 합산하여 오는 2월 25일, 졸업식에서 수여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