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ESMOD NEWS

에스모드 서울에서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소식

ESMOD NEWS

YKK한국㈜과의 워크샵 “Supplies ATTACK”

  • 작성일2006.10.23
  • 조회수14277

지퍼, 버클 등 패스닝 제품 사용한 2학년 학생들의 워크샵 성료

■ 대상 : ‘Cozy Mom’ - 김효진, 최현욱, 조은수, 채경화

■ 최우수상 :  ‘Draw a Curved’ - 정인경, 김한술, 박미영, 송기호
                 ‘Play a Trick on’ - 선송이, 오재덕, 이관수, 이애영
                 ‘The Ant, a Technical Engineer’ - ‘김수현, 김유진, 오영주

지난 10월 18일, 2학년 학생들이 ‘Supplies ATTACK’이란 주제로 YKK한국(주)와 함께 워크샵 발표회를 가졌다.

패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패스닝 아이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된 이번 워크샵은 지퍼와  버클, HOOK&LOOP 등의 패스닝 제품을 사용해 작품을 디자인, 제작하는 프로젝트였다.

지난 6월부터 시작된 이번 워크샵에서 총 104명의 2학년 학생들은 27개 그룹으로 나누어 스틸리즘 수업시간을 통해 테마 선정과 작품집을 준비했다. YKK측에서는 학생들이 디자인한 스타일화 중에서 제작할 작품을 최종 선정하여 패스닝 제품을 공급하였으며, 학생들은 개학 후 2주간에 걸쳐 한 착장씩의 작품을 실물 제작하였다.

10월 18일, 아르누보 홀에서 열린 워크샵 발표회에서 학생들은 YKK한국㈜ 사사키 요시히로(SASAKI YOSHIHIRO) 사장을 비롯, K2 코리아 디자인실 기윤형 실장, 정은혜 디자이너, FnC 코오롱 스포츠 디자인실 정행아 실장, 제일모직 빈폴 디자인실 권미화 실장 등 총 5명의 외부 심사위원들에게 자신들의 작품을 프리젠테이션하여 최종 심사를 받았다.

이 날, 대상은 ‘Cozy Mom’이라는 주제로 임산부가 입을 수 있는 원피스와 코트를 제작한 김효진, 최현욱, 조은수, 채경화 학생에게 수여되었다. 이 작품은 임신 초기부터 출산 후까지 가슴과 배의 볼륨을 조절하며 입을 수 있도록 제작되어 실용도와 완성도 면에서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어깨 지퍼와 버클을 이용, 아기를 업거나 안고 다닐 수 있도록 고안된 코트와 쉽게 수유를 할 수 있도록 원피스에 가슴 지퍼를 단 디테일은 디자인 면에서도 매우 훌륭했다.

김효진 학생은 “요즘 모유수유 열풍이 불면서 식당이나 백화점 등에서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엄마들을 많이 봤는데, 그 때마다 웃옷을 치켜 올리는 모습이 안쓰러우면서도 불편해보여 임부복 디자인을 처음 제안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YKK한국㈜에서는 대상을 받은 김효진 외 3명의 학생에게 각각 상장과 부상을 수여했으며, 최우수상 3팀에게도 상장과 부상이 수여되었다.

YKK한국㈜의 사사키 요시히로 사장은 “사이즈나 볼륨의 변형뿐만 아니라 원피스가 가방으로, 점퍼가 망토로 바뀌는 등의 창의적인 아이템 변형 작품들이 특히 눈에 띄었다”고 심사평을 밝히고 “오늘 완성된 작품을 보니 에스모드 학생들이 옷을 디자인하는 몇 달 동안은 YKK에 근무하는 직원들보다 지퍼의 기능과 종류, 구조 등에 대해 아마 더 많이 공부하고 고민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사사키 사장은 “사회 현상에 대한 의식을 가져야만 보다 실용적인 변형, 가치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고 당부하며 “고령화 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지퍼를 이용해 장애인과 노인이 입고 벗기 편한 옷을 디자인 한다든지,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광분해되는 지퍼가 달린 쓰레기 봉투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세계 70개국에 걸쳐 123개의 회사를 가진 세계 최대의 패스닝 생산업체인 YKK는 이번 워크샵 뿐만 아니라 몇 년 전부터 본교 졸업작품 발표회 협찬사로 참여하는 등 성공적인 산학협동의 표본을 보여주고 있다. 매년 일본에서는 YKK Fastening Award를 개최, 변화하는 패션 트랜드에 맞는 패스닝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열린 YKK Fastening Award에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에스모드 서울 3학년 홍성희 학생이 6,005명 중에서 18명을 뽑는 결선에 진출하기도 했다.

이번 워크샵을 위해 YKK한국㈜는 본교 학생들에게 부자재 일체를 협찬했으며, 워크샵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에게 YKK 회사에 관한 책과 지퍼로 만든 휴대폰 고리를 기념품으로 증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