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ESMOD NEWS

에스모드 서울에서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소식

INTERVIEW

에스모드 서울 입학, 파리로 편입한 이정재 동문의 근황

  • 작성일2025.02.13
  • 조회수2435
2021년, 에스모드 서울에 입학해 2학년까지의 과정을 마치고 에스모드 파리 3학년 과정으로 편입해서 졸업한 이정재 동문을 소개합니다. 

이정재 동문은 에스모드 서울 재학시절에도 성실한 태도와 양질의 결과물로 모범이 되는 학교생활을 했었는데요, 에스모드 파리에서도 담당 교수님들의 칭찬을 받으며 좋은 성적으로 졸업했다고 합니다. 졸업 하자마자 취업한 브랜드에서 역량을 가감없이 발휘하며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이정재 동문의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021년에 에스모드 서울에 입학해  2학년까지의 과정을 마치고 3학년을 에스모드 파리로 편입하여 남성복을 전공한 이정재입니다. 현재 프랑스 파리에서 3.PARADIS라는 브랜드의 의류 전반과 그래픽 아트워크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3.PARADIS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Emeric Tchatchoua(에메릭 차초아)가 2013년 설립한 브랜드인데요, Emeric Tchatchoua는 2019년엔 LVMH 세미파이널리스트, 2024년엔 ANDAM 스페셜 프라이즈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SS25시즌부터 파리패션 위크에 공식적으로 참여하며 런웨이를 선보이고 있으며 리바이스, 리모와 ,PSG ,NBA, 등 다양한 브랜드와도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왔습니다.
 
Q. 에스모드 서울 재학 중엔 어떤 삶을 살았나요? 
저는 학업 외에도 그래픽 외주나, 공모전, 그 밖에 다른 학원들(언어 등)도 병행을 하며 학교를 다녔어요. 그래서 대부분 아침에 일어나서 새벽에 잠들기 전까지 계속 작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가끔 숨 돌릴 수 있는 날이 오면 친구들과 가로수길에서 밤새 놀고 그랬던 날들이 여전히 좋은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에스모드 서울에서의 삶은 많이 힘들기도 했지만 돌아보면 좋은 추억과 인연을 많이 만든 시간이었습니다.
 
Q. 에스모드 파리에서의 학업은 어땠어요? 
아무래도 낯선 나라에서 낯선 언어로 졸업작품을 한다는 것은 큰 부담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선택한 일이었기에 하나의 도전이라고 여기면서 열심히 했습니다. 서울과 다른 점을 꼽자면 아무래도 에스모드 파리는 좀 더 방목형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 물론 본인 작업에 열정이 있고 또 졸업 컬렉션을 스스로도 잘 끌고 갈 수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좀 위험부담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하지만 이점은 개인 성향에 따라 다를 듯 하고, 각 학교의 장단점이 있는 듯합니다.

저는 에스모드 서울에서 얻은 ‘시간관리 능력’이 큰 강점이 된 것 같습니다. 스케줄을 짜고 그에 맞게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것 같으면서도 참 어렵고 중요한 일이거든요.
 
Q. 실무를 하면서 느끼는 ‘에스모드 교육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에스모드 하면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실무적인 교육’이죠. 저 같은 경우는 졸업 직후 바로 디자인에 투입되었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웠던 모든 부분을 전반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었습니다. 컨셉 리서치부터 디자인과 스케치, 도식화는 물론 당시엔 제가 졸업 후에 ‘이런걸 또 해볼일이 있을까’ 라고 했던 라벨 디자인까지 모두 하고 있어요.
 
Q. 파리에서의 삶은 어떤가요? 단순히 동경의 대상이 되기엔 분명 마음먹고 각오 해야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아요. 
파리에서의 직장생활은 생각보다 정말 많이 바쁩니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패션업계는 저희 회사를 비롯해서 많은 회사들이 야근도 굉장히 잦습니다. 저는 주말에도 일 하는 날이 종종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는 인턴때는 월급이 100만원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유럽이라고 해서 워라벨이나 복지를 기대하신다면 추천해 드리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어요. 
 
Q. 에스모드 서울 입학을 고려하는 후배들에게 먼저 경험한 선배로서 한 말씀 해주신다면요? 
저는 에스모드 서울을 선택한 것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도 많은 것들을 배우고 좋은 인연들을 얻었습니다. 또 에스모드 서울에 입학했기 때문에 파리로 편입을 해서 새로운 기회를 얻고 제 세상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에스모드 서울은  확실히 삶에서 더욱 다양한 선택을 시도해볼 수 있는 ‘전환점’이 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도 분명 각자의 전환점이 펼쳐질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