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텐시브과정 수기] 재학생 최한나 (2017년 인텐시브 과정)
- 작성일2018.03.28
- 조회수4601
안녕하세요 저는 2017년에 인텐시브 과정에 입학한 최한나 입니다. 지난해 인텐시브 과정을 마치고 진급심사에 통과하여 현재는 3학년 아동복 과정에 몸담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서는 에스모드를 선택하는데 고민 중이신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작년 오픈캠퍼스에 참석했던 학생으로서 잘 알고 있습니다. 나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선택이기에 망설임이 크다는 것을요. 하지만 패션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그 결정에 에스모드는 당연한 선택이고 절대 후회하지 않을 곳이라는 것을 먼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
저는 대학 공예과에서 도자기와 목공예를 전공하고 패션디자인을 부전공으로 공부했습니다. 패션쪽에 더 관심이 많았기에 대학에서 섬유를 부전공으로 하려고 했지만, 공예과에서 배우는 섬유는 옷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었기에 패션디자인과의 수업을 부전공으로 신청해서 수강했었습니다.
하지만, 부전공으로 패션을 공부하기에는 부담이 커서 선행학습을 위해 대학 3학년 여름방학 때 에스모드 서울에서 하는 썸머클래스에서 3주간의 스틸리즘과 모델리즘을 수강했습니다. 이때 경험했던 3주는 저에게는 큰 충격이었고, 패션쪽으로의 진로를 고민하던 저로서는 대학에서 공예를 배우며 시간을 보냈던 것이 못내 아쉽기만 했습니다. 당장 대학 휴학 후 패션디자인으로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싶었지만, 부모님의 반대와 졸업이 얼마 안 남았기에 졸업 후 에스모드 입학을 계획하게 되었고, 때마침, 인텐시브 과정이 개설되어 기간을 단축하며 패션을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는 다들 혼자 알아서 공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든 참여하지 않든, 과제를 하든 하지않든, 학생에게 맡겨두고 그에 맞게 학점을 줄 뿐 특별히 학업상태를 체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에스모드는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똑같지만 늘 교수님들의 컨펌과 지도로 자신의 디자인 방향과 작품방향을 일관되게 세워나가게 됩니다. 또한 교수님들께서는 수업시간은 물론 언제라도 디자인에 관해 상담과 피드백을 주시고, 그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같이 고민해주시고, 조언 해주시기 때문에 에스모드의 교육은 차별화 될 수 밖에 없습니다.
![]() |
작년에 제가 소속됐던 인텐시브 반은 입학 당시 그림 한번 제대로 그려본 적이 없거나 패션과는 전혀 상관없는 회사를 다니는 등 다양한 이력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서로가 처음이고 잘 모르는 상태로 의욕들이 가득해서인지 서로 끌어주고, 밀어주고, 단합하며 집중코스라는 말 그대로 매 세컹스마다 많은 발전을 보여주었습니다.
인텐시브 과정의 발전은 오픈캠퍼스에 오신 분들이라면 실제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을텐데요, 저희들은 2학년 과정의 꽃이라 불리는 테일러드 자켓까지 제작할 수 있게 되었고, 스스로 자신의 디자인을 전개하여 도씨에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디자이너의 자질을 갖추어 가며 1년간의 배움을 마무리했습니다.
제가 에스모드 학생이 되고 인텐시브 과정을 배우면서 항상 느꼈던 것은 ‘에스모드니까 할 수 있었다’ 입니다. 대학에서 부전공으로 패션디자인을 했던 저로서는 일년에 2-3개 정도의 옷을 광목으로 만들었다면 에스모드에서는 매일 같이 가봉하고 수정해서 일주일에 2-3개 정도의 아이템을 광목으로 제작하고, 2주정도면 실제로 입을 수 있는 옷을 만들어야 합니다. 매 분기마다 새로운 주제로 아이템 디자인을 완성하고 시뮬레이션까지 진행합니다. 그래서, 에스모드에서 배우는 공부의 양은 물론 실제로 작업하는 양도 엄청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 |
패션 업계에서 에스모드가 인정을 받는 이유도, 모두가 에스모드를 추천하는 이유도, 대학의 시스템에서 배운 학생들과 에스모드 학생들을 비교했을 때 그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대학교 4년을 마치고 다시 에스모드를 찾아온 이유이기도 합니다.
패션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그 어느 곳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에스모드를 선택하고 공부한 1년이 매우 값지고 보람찼기 때문에 앞으로 남은 3학년 전공과정도 더 많은 것을 체득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에스모드 입학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에스모드는 결코 후회하지 않을 선택이다’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